본문 바로가기

겜상문

[게임리뷰] 땅을 움직여 할아버지의 여행을 도와보자 - Old Man's Journey

할아버지랑 같이 여행 떠날사람! 나요나요!

 

 

1. 게임 정보

 

게임명 : Old Man's Journey
장르 : 어드벤처, 캐주얼, 인디
개발사 : 브로큰 룰즈
정가 : 8,500 (스팀 기준)
출시 날짜 : 2017년 5월 17일
한글화 : O
플레이타임: 2시간

 

Old Man’s Journey, 영혼을 탐구하는 퍼즐 탐험, 삶, 상실, 화해, 희망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아름다운 햇살이 내리쬐는 세상에서 직접 지형을 만들어가면서 부담 없이 홀가분한 마음으로 퍼즐을 풀어보세요.

삶의 소중한 순간, 좌절된 꿈, 변경된 계획을 시각적으로 감상하고 노인의 추억이 담긴 이미지들을 보면서 그의 삶을 되돌아볼 수 있습니다. 평화로우면서도 독특한 환경과 상호 작용하면서 노인이 여행을 떠날 수 있도록 언덕과 길을 만들고 재미있는 퍼즐을 풀어보는 게임입니다.

이 초소형 게임에서는 노인의 눈으로 복잡한 삶을 헤쳐나가면서 활기차고 희망적인 세상으로 향하게 됩니다. 잔잔한 즐거움과 영감을 주는 Old Man’s Journey에서 조용하고 알쏭달쏭한 퍼즐에 빠져보고 노인의 상심과 후회와 희망을 느껴보세요.

- 스팀 상점소개

 

 

 

 

 

2. 지형을 움직이는 신박한 진행방법

 

 

어느날 도착한 편지 한장, 그리고 시작되는 여행

 

게임을 시작함과 동시에 편지 한장이 할아버지에게 배달된다.

할아버지는 편지를 받고 커다란 짐가방을 맨후 여행을 시작한다.

여행의 목적도, 어디를 향하는지도 모르지만 우리는 그가 원하는 곳에 도착할 수 있게 안내를 해주어야 한다.

 

 

 

 

마우스를 통해 목적지를 클릭하고 땅을 움직여 할아버지가 넘어갈 수 있게 조절한다 노인공경을 잊지말자. 움직이는건 땅이어야 한다.

 

 

 

Old Man's Journey는 다른 게임과 다르게 굉장히 독특한 진행방법을 가지고 있다.

플레이어는 땅을 움직여 땅과의 교차를 만들고, 캐릭터가 교차점을 통해 다음 지역으로 넘어갈 수 있게 해야한다.

 

땅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굵은 노란선으로 땅의 경계선이 강조되기 때문에 가시성도 굉장히 훌륭하며,

할아버지가 딛고 있는 땅은 움직이지 못하기에 퍼즐의 난이도도 적당한 편이다.

 

 

3. 할아버지의 휴식과 함께 찾아오는 기억 - 자연스러운 스토리텔링

 

 

 

한스테이지의 목적지의 도착하면 할아버지는 쉴 곳을 찾아 잠시 쉰다.

 

 

스테이지를 쭉 진행하다 보면 해당 스테이지의 끝에 다다르게 되고 할아버지는 잠시 쉴 곳을 찾아 숨을 고른다.

이 때, 우리는 할아버지의 옛기억을 보게되며 이를 통해 할아버지의 목적지가 어디인지, 이 여행의 목적이 무엇인지 추측할 수 있다.

 

 

단 한장의 삽화가 보일 뿐이지만 꽤나 여러장의 사진이 나오기에 스토리 이해에는 문제가 없다.

 

 

퍼즐의 적당한 난이도와 퍼즐을 끝낼때마다 나오는 삽화는 게임의 긴장감을 계속 유지시켜 주며 이는 곧 재미로 승화된다.

 

 

 

호텔앞에서 쉬는 할아버지. 그리고 과거의 호텔대신 캠핑카에서 자며 연인과 지냈던 기억을 떠올린다.

 

 

또한 삽화는 이전에 진행했던 스테이지의 배경과 어울린다.

위의 사진처럼 호텔에서 휴식을 한다면 호텔대신 캠핑카에서 잔 추억을 떠올린다.

이런 스테이지와 어울리는 스토리텔링은 게임의 몰입도를 더욱 더 높혀주었다.

 

 

4. 스테이지의 컨셉에 맞게 추가되는 다양한 기믹의 퍼즐

 

Old Man's Journey에는 다양한 기믹이 존재한다.

 

 

이 게임의 긴장도를 떨어뜨리지 않는 또 다른 요소는 다양한 기믹들이다.

산에서는 폭포가 흐르고, 이 폭포에선 할아버지가 무조건 떨어진다.

또 언덕에선 언덕에서 굴러가는 통이 존재하며 이를 이용해 장애물을 부셔야한다.

 

 

상당히 높은 난이도의 양이동 기믹도 있다. 이건 정말 좀 어렵다. 내가 바보인게 아니다.

 

 

이렇게 스테이지의 컨셉에 맞추어 적절히 등장하는 추억, 기믹들은 게임을 보다 완성도 있게 만들어준다.

그렇기에 Old Man's Journey의 플레이는 마치 잘짜여있는 하나의 동화책을 읽는 느낌이 든다.

 

 


5. 총평

 

 

 "할아버지의 여행" 이라는 동화책을 추천드려요

 

 

 

잘 짜여있는 스토리텔링 방식, 적당한 난이도의 퍼즐 조합은 정말 좋았다.

스토리 자체는 좀 흔한 스토리였지만, 그래도 그 안의 또 그 뻔한 감동이 좋았다.

지금까지 동화책같은 이야기 Old Man's Journey 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