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든 반복문의 길을 걸어온 당신 축하한다.
이제 당신은 자랑스러운 진짜 Rua청소년이다. 지금까진 가짜 청소년이었다.
아무튼, 오늘은 조건문에 대해 알아볼거다.
자, 가보자고!
조건문은 사실, 이전 포스팅에서도 사용이 되었다.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아래 코드를 실행하는 조건문은, 실제 코딩을 할 때 매우 많이 사용하는 부분이다.
if 조건 then
실행할 내용
end
조건문은 위와 같은 모습을 갖는다.
조건을 만족하면, 중간에 있는 코드를 실행한다. 무척이나 간단하다.
사실 간단한 이유는 위에선 조건이 하나이기 때문이다.
조건이 늘어나면 조오오금 더 복잡해진다.
if 조건 then
실행할 내용1
else
if 조건 then
실행할 내용2
end
쨔쟌. 이런식으로 else와 if문이 한세트씩 더 추가된다고 생각하면 편하다.
만약 세개라면 어떨까
if 조건 then
실행할 내용1
elseif 조건2 then
실행할 내용 2
else
if 조건3 then
실행할 내용3
end
이런식으로 추가된다. if문이 참이 아니라면 elseif문이 실행된다.
그렇게 elseif문들을 돌다가, 전부 참이 아니라면 마지막 else문이 실행된다.
이전 포스팅에선 시간이 변하는 스크립트를 작성했었다.
이번에는 이전 코드를 응용하여 시간에 따라 조명이 켜졌다, 꺼졌다 하는 스크립트를 만들어보고자 한다.
'ShiningPart'라는 파트 하나와, 그 아래에 ShiningScript라는 스크립트를 생성해준다.
local timeControl = game.Lighting --변수에 조명 속성 담기
local timeVal = 12 --timeVal변수에 12 담기
local brick = game. Workspace.ShiningPart --brick변수에 ShiningBlock파트 담기
while true do --무한반복
timeControl.ClockTime=timeVal --현재 시간을 timeVal으로 변경
print(timeVal) --현재 시간 알기좋게 출력
wait(2) --2초 대기
if timeVal == 25 then --만약 시간이 25라면
timeVal = 0 -- 0을 넣는다.
end
if timeVal > 18 then -- 만약 시간이 18보다 크다면
brick.Material = "Neon" --브릭의 성질을 Neon으로
elseif timeVal < 7 then -- 시간이 7보다 작다면
brick.Material = "Neon" --그래도 역시 Neon
else
brick.Material = "Plastic" --그렇지 않다면 Plastic으로 바꾼다.
end
timeVal = timeVal + 1 --시간에 1을 더해 시간이 흐름을 표현한다.
end
스크립트에는 해당 내용을 적어준다.
이렇게 된다면 여러분은 If문을 어느정도 사용할 수 있게 된거다.
주석에 최대한 알아보기 쉽게 써놓았지만.. 이해가 힘들다면 언제든지 댓글을 달아주시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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