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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개발/Roblox

[게임개발] Roblox - 루아(Rua)모르는 사람이 만드는 우당탕탕 로블록스 게임만들기 #2

 

1. 로블록스 스튜디오 메뉴

 

로블록스 스튜디오의 화면

 

 

로블록스 스튜디오를 키면 좌측에 여러 기능들이 보인다. 하나하나 봐보도록 하자.

  1. 새로 만들기

 

새로운 게임을 만들 때 쓰는 메뉴다. 이 때, 아래에 보이는 템플릿을 선택하면 해당 템플릿으로 간단하게 게임 환경이 제작된다. 적절한 템플릿을 찾아 생성하면 된다.

 

  2. 내 게임

 

처음 만들어서 초라한 내 게임

 

이후 게임을 제작하고 나서 생길 내 게임을 관리 할 수 있는 메뉴

내가 만든 게임의 공개여부를 바꿀 수 있다.

더이상 관리하고 싶지 않은 게임을 보관함으로 보낼 수도 있는 장소

 

  3. 최근 항목

 

이건 더 초라하다.

 

최근에 편집한 게임을 볼 수 있다. 내 게임이 최근에 편집한 순서로 나열되어 나타난다.

 

 

  4. 보관함

 

만든게 없으니 보관할것도 없긴하다.

 

내 게임에서 보관함에 넣은 게임들이 향하는 장소. 일종의 휴지통같은거라 생각하면 된다.

원한다면 언제든지 복구가 가능하지 지레 겁먹진 말자.

 

 

2. 베이스 플레이트로 게임 만들기

 

이제 진짜 게임을 만들시간이다. 

 

여기! 를 보면된다.

 

 

해당 화면으로 돌아가 Classic Baseplate를 선택해주자.

 

 

오오,.. 이 앞 무언가 있다.

 

이제 드디어 당신도 개발자같은 환경을 갖게 됐다. 

여기서 만족하면 진짜 개발자는 될 수 없으니까 정신 똑띠 차리고 끝까지 가보자.

 

물론 가다가 쓰러질 수도 있다. 파이팅. 타인으로서 해줄 말은 이게 끝이다.

 

 

 

보기 선택기

 

화면을 보자. 오른쪽 위에 보면 정육면체가 하나 보일 것이다.

이것의 이름은 '보기 선택기'다. 유티같은 환경을 써봤다면 익숙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내가 볼 수 있는 시야를 바꿀 수 있는 도구라고 생각하면 된다.

 

사진을 보면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좌) 바닥에서의 시야 (우) 앞에서의 시야

 

 

 

꼭짓점도 된다.

 

참고로 꼭짓점도 선택할 수 있으니 시야는 다양하게 볼 수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이친구를 길게 누르면 이동도 가능하니 저 위치가 불편한 사람들은 적당한 곳에 치워두자.

 

 

이제 적당한 오브젝트를 설치 할 때가 왔다.

 

이제 오브젝트를 설치해보자. 오브젝트는 그냥 사물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HP물약이나, NPC모두 오브젝트다.

상단에서 파트-블록을 클릭하여 하나의 블록을 추가한다.

 

 

쨔쟌. 대망의 첫번째 오브젝트추가완료.

 

이렇게 되면 오브젝트 추가가 완료되었다.

이제 좀 멋들어진걸 추가해보자. 직육면체는 부족해보이지 않는가

 

도구 상자가 보이지 않는 사람은 보기 - 도구상자를 눌러 도구상자를 추가해준다.

 

왼쪽에 보이는 도구상자를 이용하자.

 

 

pine tree 를 추가한 모습.

 

도구 상자안을 보면 검색을 통해 오브젝트를 찾을 수 있다.

pine tree를 검색하여 추가해준다.

추가는 오브젝트를 클릭하여 가운데에 드랍하면된다. 클릭-드랍!

 

그 다음은 soldier다.

 

이제  NPC를 추가할거다. 아까 검색했던 곳에 Military Soldier을 검색 후 추가해준다.

 

오브젝트를 클릭하면 보이는 파란 직육면체

 

오브젝트를 클릭하면 해당 오브젝트 주변에 파란 직육면체가 추가되면 클릭 되었음을 나타내준다.

선택 취소를 원한다면 해당 직육면체의 바깓 부분을 한 번 클릭해주면 된다.

 

  1. 휠 버튼 : 스크롤 - 확대축소, 드래그 - 시점 수평 수직이동
  2. 마우스 오른쪽 버튼 : 클릭 - 상황 메뉴 , 드래그 - 화면 회전
  3. 마우스 왼쪽 버튼 : 클릭 - 1개만 선택, 드래그 - 여러 개 선택

 

위는 마우스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서술한 것이다.

이것저것 만지면서 익숙해지시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