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개발/Roblox

[게임개발] Roblox - 루아(Rua)모르는 사람이 만드는 우당탕탕 로블록스 게임만들기 #3

1. 파트란 무엇인가

 

 

 

위 그림을 보면 하나 느끼는 점이 있을 것 같다.

아 정육면체 진짜 너무 작은데?

 

자, 이제 이런 생각을 한 사람들은 정육면체를 클릭한 후 F를 눌러주자.

 

 

이렇게 매우 크게 확대가 된다.

로블록스에선 이런 기초적인 오브젝트를 '파트'라고 한다.

이 파트들은 '모양' '색상' '이름' '위치' '크기' 등의 속성을 갖고 있다.

속성을 갖고 있다는 말은 즉, 해당 속성을 내가 원하는 대로 변화 할 수 있다는 말이다.

 

이런 속성들은 속성창에서 변경을 하거나 루아 스크립트에서 변경 할 수 있는데 우리는 루아 청소년임으로 속성창에서 직접 해당 속성들을 수정해보도록 하겠다.

 

이미지 출처 - 최고심

 

 

홈 옆에 있는 모델을 클릭해주자

 

파트를 선택하고 상단에서 모델을 선택해준다.

그러면 이동, 크기 등이 보일텐데 이 때 크기를 눌러주면 직접 크기를 변경 할 수 있다.

파랑,빨강,녹색 점들은 각 위치에 맞는 좌표들의 크기를 변경할 수 있게 해준다.

 

해당 색의 점들을 클릭하고 드래그 하면 크기가 바뀐다. (야호 정말 쉽군!)

 

이렇게 직접 드래그를 하면 정확한 크기를 맞추기가 어렵다. 그런 여러분들을 위한 것이 바로 속성창이다.

 

우측 하단에 있는 것이 바로 속성창

 

우측 하단에 속성창을 보면 직접 수치를 입력하여 변경할 수 있다.

만약 속성창이 보이지 않는다면 보기-속성을 통해 추가해주도록 하자.

 

녹색 녹색 하게 해줄게

 

이렇게 Color을 눌러 직접 색상을 변경 할 수도 있다.

 

2. 스폰로케이션 파트(기능을 가진 파트) 추가하기

 

지금까지 추가한 파트는 기능들이 없는 파트다.

이번에는 기능이 있는 파트, 그중에서도 스폰(캐릭터가 생성됨)을 결정하는 파트인 스폰로케이션 파트를 추가해보도록 하겠다.

 

 

 

캐릭터의 시작 위치를 결정하는 스폰로케이션 파트는 오른쪽에 있는 Workspace를 눌러 추가할 수 있다.

워크스페이스에 마우스를 갖다대면 +가 나타난다. 이버튼을 누르고 'SpawnLocation'을 검색하여 추가해준다.

 

스폰위치가 추가되었다.

 

플레이시 스폰위치

 

상단 테스트-플레이를 통해 테스트 플레이를 해 보면 이렇게 스폰위치 위에서 내 캐릭터가 생성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스폰로케이션의 팀 속성

 

참고로 스폰로케이션에는 특수한 속성이 존재한다. 바로 팀속성이라는 건데.

 첫번째 속성인 팀 변경하기 ( AllowTeamChangeOnTouch)는 플레이어가 스폰로케이션에 닿는 순간 팀이 결정되게 해주는 부분이며,

두번째 속성인 중립 (Neutral)은 중립으로, 팀이 결정되지 않은 플레이어의 부활 지점이 되는 부분이다.

세번째 속성인 팀 색상 (TeamColor)은 색상으로 팀을 구분하게 하는 것으로, 팀 변경하기와 함께 사용하는 기능이다.